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국립문화유산연구원과 함께 AI 시대 문화유산의 올바른 보존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단순히 오류를 찾아내는 것을 넘어 한국의 문화를 담은 AI 주권을 세계와 공유할 ‘글로벌 AI 문화유산 홍보대사 1기’를 모집합니다.
전 세계에서 K-문화가 주목받고 있는 지금, AI 속 잘못된 문화유산 콘텐츠 한 장, 틀린 설명 한 줄이 한국의 역사와 정체성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AI는 편리하지만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알고리즘이 만든 정보를 그대로 믿는 시대를 넘어, 비판적으로 판단하고 직접 바로잡는 활동을 통해 AI 리터러시를 증진할 때입니다.
단순히 오류를 지적하는 것을 넘어, 각국의 문화 주권을 함께 지켜갈 글로벌 AI 문화유산 홍보대사!
문화의 정체성을 지키는 ‘디지털 주권’을 세우고, AI 시대의 역사 왜곡을 바로 잡는 실천자.
AI가 바꾼 세상, 우리가 바로 잡는 역사
지금,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화 수호자를 모집합니다!
○ 모집 대상: 국내 중·고·대학생, 전 세계 동포 청소년·청년, 한국어 가능 외국인 100명
○ 모집 기간: 2025년 11월 27일(목) ~ 12월 22일(월)
○ 합격 발표: 2025년 12월 29일(월) 오후 6시 이후 (핸드폰 문자, 이메일, 반크 웹사이트 통해 발표)
■ 활동 안내
○ 활동 기간: 2025년 12월 30일(화) ~ 2026년 1월 30일(금)
○ 메타버스 발대식: 2025년 12월 30일(화) 오전 10시 (한국 시간 기준)
※ 발대식 및 활동은 전부 온라인상에서 진행
○ 활동 내용
- 글로벌 AI 문화유산 홍보대사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 참석
- AI 속 대한민국 & 세계의 문화유산 왜곡 사례를 조사하고 알리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AI 속 문화유산 왜곡 개선 & 올바른 주권 AI 실천 방안 및 정책 제안
- AI 속 문화유산 정보 왜곡 시정 활동 참여
■ 지원 방법